본문 바로가기
■건강, 의학, 영양 정보

아르기닌의 효능과 부작용 금기환자

by 꾸꾸♡ 2024. 3. 21.
300x250

요즘 대세 영양제로 연예인이 광고도 하고 운동할 때 섭취한다는 아르기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미노산으로 칭찬받는 아르기닌은 우리의 건강과 웰빙에 많은 장점을 제공합니다. 운동 능력 향상부터 심장 건강 증진까지, 다재다능한 특성이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다른 보충제와 마찬가지로 장점과 잠재적인 단점을 모두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르기닌의 효능과 가능한 부작용에 대해 조사하고  아르기닌 사용법에 대해 현명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드릴게요!

 

 

목차

 

     

     

    아르기닌 효능과 부작용
    아르기닌 효능과 부작용

    1. 아르기닌 ( arginine ) 

     

    아르기닌은 단백질의 생합성에 사용되는 α-아미노산이다. 아르지닌이라고도 불린다. 아르기닌은 α-아미노기(생물학적 조건에서 양성자화된 −NH3+ 형태), α-카복실기(생물학적 조건에서 탈양성자화된 −COO− 형태) 및 곁사슬에 구아니디노기를 포함하고 있어 생리학적 pH에서 양이온이 된다. 거울상 이성질체인 L-아르기닌만 자연적으로 발견된다.
    * 아르기닌 잔기는 단백질의 일반적인 구성 요소이다. 아르기닌은 CGU, CGC, CGA, CGG, AGA, AGG 코돈에 의해 암호화되어 있다.
    * 아르기닌의 구아니디노기는 산화질소의 생합성을 위한 전구체이다.
    * 다른 모든 아미노산들과 마찬가지로 아르기닌은 흰색의 수용성 고체이다.

     

     

    2. 아르기닌의 효능


    아르기닌은 혈관 확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분자인 산화질소의 전구체 역할을 하여 몸 전체의 혈류를 개선한다. 이러한 향상된 혈액 순환은 심혈관 건강 개선을 포함한 다양한 이점으로 이어질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아르기닌 보충은 혈압을 낮추고 심장 질환의 위험을 줄이며 전반적인 혈관 기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혈관 확장 효과는 운동하는 근육에 더 많은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여 결과적으로 피로를 지연시키고 지구력을 향상시켜 운동 성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아르기닌은 단백질 합성, 상처 치유 및 면역 기능과 같은 다양한 대사 과정에 관여한다. 성장 호르몬의 방출을 자극하는 능력으로 인해 근육량과 근력을 증가시키려는 보디빌더와 운동선수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다. 또한, 면역 기능에서 아르기닌의 역할은 감염과 싸우고 전반적인 면역체계 건강을 지원하는 데 있어 아르기닌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3. 아르기닌의 부작용


    아르기닌은 수많은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하지만, 특히 고용량으로 섭취할 경우 잠재적인 부작용을 인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부 개인은 특히 아르기닌 보충을 시작하거나 다량을 섭취할 때 복통, 팽만감, 설사 등의 위장 장애를 경험할 수 있다. 또한 천식이나 헤르페스와 같은 특정 건강 상태가 있는 개인은 아르기닌을 사용할 때 증상을 악화시키거나 발병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또한, 아르기닌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다른 아미노산의 불균형이 초래되어 잠재적으로 전반적인 단백질 대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신장이나 간 질환이 있는 개인은 아르기닌 보충제를 복용하기 전에 의료 전문가와 상담해야 한다. 왜냐하면 이러한 기관은 아미노산 대사 및 체내 제거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또한, 아르기닌 보충제는 혈압약, 발기부전 치료제 등 특정 약물과 상호 작용하여 잠재적으로 부작용을 일으키거나 효능을 감소시킬 수 있다.

     

     

    4. 적절한 복용법과 주의사항


    아르기닌은 다른 아미노산에 비해 흡수가 잘 안 되기 때문에 공복에 먹는 것이 좋다. 그러나 위장장애가 심할 때는 공복 복용을 피하고 용량을 줄여보는 것이 좋다. 혈액순환 개선을 목적으로 섭취하는 건강기능식품의 경우 일일 권장 섭취량은 6g이다. 부작용 위험을 최소화하면서 아르기닌의 이점을 활용하려면 의료 전문가의 지도 하에 책임감 있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개인의 민감도와 반응을 평가하기 위해 낮은 용량으로 시작하고 내약성에 따라 점차적으로 용량을 늘린다. 평판이 좋은 브랜드와 제품을 선택하면 아르기닌 보충제의 품질과 순도를 보장하고 오염이나 불순물의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다.

    더욱이, 견과류, 씨앗, 가금류, 해산물 등 아르기닌이 풍부한 식품을 식단에 추가하면 아르기닌의 천연 공급원과 보충 보충제를 제공할 수 있다. 아르기닌 보충제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전반적인 건강과 웰빙을 지원하려면 규칙적인 운동과 적절한 수분 공급을 포함하여 균형 잡힌 식단과 생활 방식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5. 금기환자 

       심근경색 경험한 고령의 환자는 금기   
    * 고령자:  아르기닌 섭취를 주의해야 한다. 특히, 심근경색을 경험한 고령의 환자라면 아르기닌 섭취를 금기

    * 저혈압 :  혈관이 더 확장되어 혈압 조절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삼가는 것이 좋다.

    * 심한 신기능 또는 간기능 장애가 우려되는 경우: 아르기닌은 단백질의 구성요소로, 소화된 후 요독이라는 노폐물이 발생한다. 이 노폐물들은 신장으로 배설되기 때문에 통풍 환자이거나 신장 기능이 저하된 상태라면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 중일 때 : 간의 아미노산 사이클에 무리를 줄 수 있다. 
    * 헤르페스 환자:헤르페스 바이러스는 아르기닌을 원료로 증식한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건강관련 포스팅

     

     





    반응형